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hs애드] 제33회 동상-트립닷컴 기획서 분석

트립닷컴의 대효 색상인 파란색을 바탕으로 기획서의 컨셉을 간결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목차]-시장상황, 문제 분석, 타겟 분석, 컨셉 도출, imc전략의 순서로 앞으로의 기획서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시장상황 1]-트립닷컴은 다양하고 현지화된 서비스를 가지고 있지만, 다양한 여행사들 사이에서 독특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 못하는 상황이다.

[시장상황 2]- 트립닷컴을 포함한 대부분의 경쟁사가 최저가를 강조한 가격마케팅을 실시하였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여행이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지만, 경쟁사들은 '힐링과 가격'을 바탕으로 홍보하기 시작했으며, 국내여행을 중심으로 여행이 조금씩 회복되는 상황. 하지만, 티립닷컴의 경우 해외OTA라는 인식이 강해 국내 여행시 소비자가 사용을 꺼려한다. 즉, 곡내여행에도 트립닷컴이 소비자 고려군으로 들어갈 수 있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타켓분석]-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끝난 후 여행을 가장 먼저 떠날 세대는 MZ세대이며 따라서, 이들을 공략하는 것이 중요하다. MZ세대는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는 것을 좋아햐며 sns를 활용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편리하고 실용적인 것을 추구한다.

[컨셉도출]-MZ세대가 추구하는 편리함+트립닷컴의 서비스 강점= '언제든 어디든 든든하게 트립닷컴'이라는 컨셉 도출. 또한, '든'의 반복을 통해 MZ세대에게 친근한 이미지와 국내여행, 해외여행에도 쉽게 사용될 수 있다는 이미지를 확립할 수 있다.

[IMC전략]-트립닷컴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여행을 갈 수 있다는 인식을 제공해준다.

[IMC전략]-풍경사진 공모전, 유튜브 5초 광고, 지하철 배너광고 등을 통해 트립닷컴이 해외여행 뿐만 아니라 국내 여행에도 유용하다는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킨다.

[IMC전략]-트립닷컴의 전국지 'DOT' 서비스, 트립닷컴 퀴즈 이벤트, 여행 성향 TEST 등을 통해 트립닷컴을 이용하면 편리하고 안전하게 국내 여행을 갔다올 수 있다는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제공한다.

[총평]-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여행 수요가 줄어든 상황에서 국내 여행을 활용한 IMC전략을 내세운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람들이 많은 곳을 모이는 것을 꺼리는 소비자의 심리를 활용하여 트립닷컴의 전국지 'DOT'서비스 전략을 내세운 것이 좋았습니다.또한, 시장상황 분석을 통해  해외OTA라는 인식이 강해 국내 여행시 소비자가 사용을 꺼려하는 것을 발견하는 과정이 논리적이 었습니다. 다만, 타겟 분석과 컨셉 도출부분에서 연결성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