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전/기획서

[대홍기획] 제 33회 동상 - 롯데제과 말랑카우

기획서 요약

 

>> 말랑카우 컨셉에 맞게 "귀여움"을 중심으로 표지를 제작하며

부제로 '전국민이 귀여워지는 기획서'라는 말로 궁금증을 유발합니다.

 

>> 상황분석 1 ) 기존의 있던 캔디와 차별화된 방법으로 제작되며

기존 캔디와 특징이 다른 새로운 츄잉캔디의 등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 말랑카우만의 장점을 활용한 홍보와 CF, SNS, 공모전,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말랑카우 컨셉에 맞는 귀여운 신조어를 넣으며

하나의 놀이가 될 수 있는 패키지 리뉴얼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그 결과, 말랑카우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정착하며 성공가도를 달리는 중입니다.

또한 롯데제과의 성장 발판이 되어주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문제상황) 하지만 말랑카우의 핵심 이미지인 귀여움을 통한 이미지와 마케팅으로 아이들은 좋아하지만

어른들에게는 아이들이의 전유물 이라는 오해를 받는 문제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그래서 말랑카우가 소프트 캔디시장의 NO.1이 되기 위해서는 어른들에게도 통해야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타켓분석) 말랑카우의 핵심 이미지인 귀여움을 어른들은 남들의 시선을 신경쓰며,

각자 다른 이유로 부담스럽게 느끼거나 즐기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 하지만 시대가 변화함에 따라 더 이상 귀여움이 어린아이들에게 국한되지 않고 어른들 또한 귀여울 수 있으며

TV를 통해 귀여운 어른들이 많이 사랑을 받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3050세대의 높아진 SNS 친숙도를 근거로 페이스북 페이지를 활용해 어른들의 귀여움을 제보받고 올리며 친숙하게 소통하고 공감하게 해준다고 설명하고있다. 

 

피드백 : 지금 페이스북을 하는 이용자가 줄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을 하는 이용자가 더 많아지고 있고 3050세대의 SNS사용이 높아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적은게 현실이라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기획서를 제출할 당시에는 페이스북 "대신 전해드립니다" 페이지가 인기가 많았고 독특하고 방법으로 접근해서 일상생활로 침투한다는 것에 대해 그 당시에는 좋은 마케팅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귀여움복지부(누구나 귀여울 권리가 있다)라는 테마로 다양한 홍보활동과 프로모션을 하여 귀여움이라는 컨셉을 어른들도 친숙하게 하기 위한 컨셉을 잘 잡고 기획 한 것 같다.

몇몇 활동들이 어른들도 귀여울수있다 라는 목적에 맞지 않아 보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짜임새 있고 말랑카우의 이미지와 적합한 귀여움으로 기획서를 구성한 것도 플러스 요인이 되었던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