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 요약
분석&코멘트
컨셉인 '빠졌다'를 환기시켜주는 표지
표지에 힘을 주지 않아도 된다. 표지는 기획서 전체 내용을 담을 수 있는 워딩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구성은 왼쪽 오른쪽 섹션을 나눴다.
왼쪽-이미지 오른쪽-워딩 을 중심으로 시선의 흐름(왼-오)에 따라 디자인 하였다.
자사:트레비의 큰 성장
전체시장: 성장의 이유1)-탄산수 시장의 성장
탄산수 시장의 성장 배경에는 타겟들이 건강을 생각한다는 특성이 들어가 있다.
이처럼 자사,시장상황을 얘기할 때도 뒤의 컨셉을 끌고 오면 좋다. (논리성이 올라감)
이유들을 트레비성장-탄산수 시장 성장-건강의 관심도 증가 순으로 나열하고 있다.
자사: 성장의 이유2) 칠성음료의 유통력
트레비 성장 요인을 두 가지로 나눠 전체시장-자사 자랑 식으로 구성하였다.
기획서를 쓸 때는 문제점을 언급하더라도 자사에 대한 비난적인 워딩은 피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좋게 좋게 쓰는 것이 좋음)
문제점:탄산수 시장의 위기-부정적 이슈 언급
지금 물론 성장세를 보이지만 이런 작은 부정적이슈로 꺾일 우려가 있다고 한다.
결론은 미리 대처하자라는 느낌으로 아무튼 잘 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혹시나 이럴 수 있으니~ 조금 대처해보자~ 이런식으로
타겟분석의 필요성을 언급
공모전을 할 때 문제점이 크게 없는 경우가 있다. (1위 기업인 경우, 점유율을 60%이상 먹고 있는 경우)
그럴 땐 문제점을 억지로 찾기 보다는 광고 방향이나 시장전체의 위기 등 자사 문제보다 상황이 이러니 대처,재 포지셔닝 할 필요가 있음을 논리적으로 전개해보는 것이 좋다. (논리가 무조건 중요. 특히 1위인데 왜 굳이 바꿔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
타겟분석:타겟에게 탄산수란? = 생수+탄산 효능 정도
자체 fgi+자사 자료를 통해 일반화를 시키는 중임
앞에 자료 많이 썼으니 컨셉을 풀어낼 때는 fgi를 적절히 쓰는 것이 중요
또한 자료가 섞여있으면 논리적으로 보임
문제점:하지만 효능에 대한 신뢰성 부족으로 그 매력을 잃었다고 한다. (앞서 문제점이라고 밝힌 부분)
컨셉도출: 그래서 생수+탄산효능보다는 효능이 있는 탄산음료로 다가가야 함 (일반적으로 탄산은 몸에 안 좋으니)
컨셉도출을 보더라도 앞선 내용들이 논리적이고 연결성이 있어서 컨셉에 대한 불편함이 없음
컨셉워딩 도출:'빼기'에 대한 언급
이러한 (빼기와 관련한) 이야기를 타겟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타겟 특성1) 소비자로서의 감정적 결속 (이론)
+
타겟 특성2) 20대들의 감정적 결속-공감을 통해 (케이스 스터디)
이론과 예시를 알맞게 제시함으로써
"우리 타겟은 공감을 통해 감정적 결속을 느껴!" 라고 제시
그럼 컨셉 워딩인 '빼기'에는 어떤 공감할 내용이 있을까? fgi
빼고싶은 것들과 빼야할 것들
빼고싶은 것 ( 진정 자기가 원하는 것보다는 남,사회의 기준에 맞춰진)
빼야할 것들 (건강한 나로 발돋움 하기 위한 것들,나의 행복에 관한)
특히 요즘 베스트셀러, 트렌드가 자신의 건강(심적인) 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아주 좋은 컨셉
imc에 대해
앞 전개를 탄탄하고 감성적으로 잘 한 반면, imc는 살짝 아쉬웠다.
빼야할 것들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건강한 탄산음료에 대한 imc여서,,
물론 의도한 바이지만 타겟에 대한 이야기를 잘 풀어나갔음에도 그 내용이 부족한 것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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